퓨처센터×고려대학교 | ChatGPT로 현실감 있는 페르소나 만들기글쓴이 Future Center / 2025년 4월 1일 안녕하세요! 창의적 문제해결과 혁신을 돕는 퓨처센터입니다. 오늘은 『AI Driven 디자인씽킹 활용 브랜딩 개발과정』 입니다.두번째 시간, 디자인씽킹에서 고객의 입장을 제대로 알기 위해선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봐야 하죠.다양한 곳에서 가상의 인물, 혹은 가상의 인물이라고도 하지만 디자인씽킹에선 ‘페르소나(Persona)’라고 합니다.이번 시간에서는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본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ChatGPT(챗지피티)를 활용하여 가상의 페르소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만들어내고,그 인물과 어떻게 대화하고 인터뷰할 수 있을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과정 이름 퓨처센터×고려대학교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 | ChatGPT로 페르소나 만들기 📍 과정 목표 AI 기반 현실적인 페르소나 생성ChatGPT 등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고객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정교하게 구성합니다.공감 지도를 통한 고객 이해도 증진생성된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공감 지도를 작성하여 고객의 내면을 깊이 이해합니다.디자인씽킹 기반 인터뷰 준비 과정 체득실제 인터뷰 전 단계로 AI를 활용해 질문을 설계하고 예상 답변을 도출합니다. 👤 대상 / 인원 고려대학교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 심화과정 참여자 (약 20명) 🗓️ 기간 2025년 3월 28일 ✍🏻 학습 포인트 🔸 Focus 1: 문제 정의 및 목표 시장 설정팀별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목표 시장을 설정문제와 연관된 주요 사용자 집단을 AI 활용을 위해 구체적으로 선정🔸 Focus 2: AI를 활용한 현실적 페르소나 생성GPT를 통해 사용자의 이름, 나이, 직업, 성격, 니즈, 고민 등을 세부적으로 구성AI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체적이고 생생한 페르소나를 빠르게 도출하는 경험 제공실제 사람과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현실적인 가상 인물을 구성하여 공감도 증진 🔸 Focus 3: 공감 지도 작성과 AI 기반 인터뷰 설계만들어진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공감 지도를 작성하여, 사용자의 생각과 감정을 깊이 이해공감 지도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AI를 활용하여 인터뷰 질문과 예상 답변을 설계실제 인터뷰를 위한 철저하고 구체적인 준비를 완성하는 단계로 현실성을 극대화 📷 과정 사진 se 04e3d336 7b10 4f7d bc4f 5041bdb27c70 min se caaaf988 b22f 4cae b27c 6887793757df se 8b0883c4 c874 4372 a66a 96cecc185607 se 579297d4 74d6 40b8 a997 31d14899db05 se 26eaf79a 017f 40bf 89ff 796fd8568ab1 se 5aac2ab8 aa37 4e28 9e11 5bc57abd7bba